블로그 배경 게시물 대부분 배경 사진이 많다 보니 용량이 많아 로딩 시간이 오래 걸리는 경우가 자주 있어, 로딩 시간을 조금 줄여보고자 이미지 용량 압축하는 방법을 찾아보다 이미지 손실이 거의 없이 이미지 용량을 압축해주는 사이트가 있어 소개해봅니다.
< 원본 3.8MB / 용량 압축 388KB >
TinyPNG
사이트에 나와 있는 설명을 잠깐 보면 사진을 압축할 때 양자화(Quantization)라는 기술로 눈으로는 전혀 느낄 수 없는 불필요한 색상들을 제거하거나 유사 색상으로 대체하면서 용량을 줄인다고 합니다.
24비트 색상에서 8비트 색상으로 변환하거나 불필요한 메타 데이터도 같이 제거된다고 하니 참고하세요.
▲ 사이트에 접속하면 보이는 화면입니다. 붉은색 박스로 표시해 놓은 곳에 png 또는 jpg 파일을 드래그 앤 드롭으로 가져다 놓거나 이곳을 클릭해 파일을 선택하면 됩니다. 참고로 png, jpg 파일 포맷만 지원합니다.
▲ 5mb 이상의 파일은 업로드가 되지 않으며, 각각의 파일 용량이 5mb가 넘지 않는 선에서 한 번에 최대 20개까지의 이미지 파일 변환이 가능합니다.
▲ 드래그 앤 드롭 또는 파일을 선택하면 위와 같은 화면처럼 이미지들이 바로 변환됩니다. 변환이 완료된 이미지 파일은 Finished로 표시되며, Finished 문구 좌측이 원본 용량 / 우측이 변환된 이미지의 용량입니다. 차이가 많이 나네요.
▲ 변환이 완료되면 우측에 다운로드를 클릭해 각각 파일을 다운로드하셔도 되고, 또는 하단에 전체 다운로드를 선택해 한 번에 받으셔도 됩니다. 전체 다운로드는 zip 압축 파일로 저장됩니다.
위에서 테스트로 변환해본 아이린 누오보 부츠 화보입니다. 이미지를 클릭해 원본 해상도로 원본과 압축한 이미지를 각각 확인해 보면 별 차이를 못 느끼실 겁니다.
▲ 위 원본 3.8MB
▼ 아래 압축 388KB
용량 차이가 큽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양자화라는 기술을 통해서 불필요한 색상을 제거하거나 또는 유사한 색상으로 대체한다고 이야기 드렸는데, 간혹 대체 색상이 잘못 선택되어 이미지 손실이 가는 경우도 있으니 이미지는 변환 후에 이상 없는지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몇백 장을 변환하면서 딱 1번 손실이 있었습니다.